2021-01-22

파이썬 pip install 에러 Could not fetch URL. There was a problem confirming the ssl certificate



1       원인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SSL 모듈이 사용 불가능한 경우이다. 에러 메시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SSLError라고 적혀 있다. 직접 컴파일한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파이썬을 빌드할 때 해당 컴퓨터에 SSL 모듈이 설치 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여야 한다.

 

 

2       사용 환경

l  OS: Ubuntu 20.04 LTS

l  Python 3.8.5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를 따라 수동으로 3.9.1을 설치한 상태
(
하지만 중간에 sudo apt install ~, ~, ~ 등을 생략하고 진행하였음. 문제의 원인)

l  직접 컴파일을 하는 경우엔 /usr/local/bin에 파이썬 바이너리 파일이 생성된다.
(
하지만 sudo make altinstall 대신에 install을 해버렸다. 문제의 원인 2)

l  PyCharm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해당 바이너리 파일을 base interpreter로 설정하였다.

l  PyCharmTerminal에서 pip install ~를 입력하면 볼 수 있는 에러가 위의 에러이다.

 

 

3       해결 방법

sudo apt install build-essential zlib1g-dev libncurses5-dev libgdbm-dev libnss3-dev libssl-dev libreadline-dev libffi-dev libsqlite3-dev wget libbz2-dev

위의 명령어로 파이썬 빌드에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해준 다음에, 파이썬을 다시 컴파일하고 make install하면 문제가 해결된다. 물론 PyCharm의 프로젝트도 새로 생성하는 수고로움이 있었지만, 그래도 문제는 해결되었다.

위의 사용 환경에서 altinstall 대신에 install을 하면 시스템의 기본 python3 바이너리 파일을 덮어쓰게 된다! 여러 환경을 독립적으로 운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altinstall을 하도록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