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04

Pycharm의 run tool window 콘솔의 한글이 깨질 때

0. 증상은 다음과 같다.

(한글이 깨지고 있다.)

이미 Ctrl + Alt + S --> File Encodings는 문제없이 UTF-8로 설정된 상태다.



1. 어째서 이런 일이?

도움말(F1 참고)에 따르면 해당 VM box는 Run Tool Window라고 부르는데

이 부분은 IDEA encoding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IDEA가 Java application이고, 인코딩을 idea.exe.vmoptions 파일로 설정할 수 있다.

Wikipedia에서도 Pycharm이 Java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라고 적혀있다.



2. 그래서 Java Virtual Machine (JVM) parameters를 추가시켜줘야 한다.


idea.properties 파일은 IntelliJ 플랫폼의 특정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파일이다.


파일 끝에

-Dfile.encoding=UTF-8

를 추가한다.



3. Pycharm restart

실패.



4. 다른 시선으로 접근해보았다.

원래 나의 목적은 os.system() 을 이용했을 때 출력물의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만드는 것.

고로 Windows 10 CMD 한글 깨짐과 관련이 깊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들었다.

(깨지지 않게 만드는 데엔 성공했다.)

chcp 명령어를 미리 실행시켜 코드페이지를 UTF-8로 만들었다.

한글은 사라졌지만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바뀌게 되었다!



부분적 문제 해결.

댓글 1개: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한글 깨짐 문제가 있었는데 이 글 보고 해결했네요~

    답글삭제